본문 바로가기

21회 경매사 기출문제 풀이

[제21회 경매사 기출문제 #농수산물유통론-마케팅⑨] 마케팅에 있어서 브랜드가 중요한가?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경매사시험을 확실하게 합격하도록 도움을 주는 "가락시장이박사" 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brqnnA

 

언더아머 남성 UA 차지드 어서트 9 올검 러닝화 운동화 3024590-003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오늘은 농수산물유통론 과목 중에서 가장 출제빈도와 문항수를 보이는 "마케팅"에 대한 아홉번째 시간으로 "브랜드"에 대해서 이론공부와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의 정의 및 목적

제품

정의

 

제품의 생산자 혹은 판매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자들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독특한 이름이나 상징물의 겹합체를 브랜드라고 합니다.

 

목적

 

소비자들이 알아주고, 품질을 인정해 주며, 좋은 이미지를 떠올리고, 더 나아가 또 사고 싶어하고, 남에게도 자랑하고 싶어하는 "강력한 브랜드"


브랜드의 기능

 

전통적 기능

 

-- 출처표시기능

 - 품질표시기능

 - 품질보증기능

 - 광고선전기능

 

새로운 기능

 

 - 마케팅 도구로서의 기능

  (고객 유인과 확보)

 - 재산적 가치기능

   (브랜드가 쌓아온 명성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등으로 형성으로 브랜드 이름을 인지함으로써 상품이나 서비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브랜드]와 관련된 경매사 기출문제 풀이

 

제21회 경매사 기출문제

70. 다음에서 제시된 사례에 해당하는 브랜드 전략은?

A사는 'OO' 비누로 축전된 브랜드자산의 효율적 활용을 위하여 신제품인 샴푸에 기존의 'OO' 브랜드를 사용하였다.

① 브랜드확장

② 복수브랜드

③ 개별브랜드

④ 무브랜드

정답 ①번
내용
  • 브랜드 확장: 신제품에 기존 브랜드를 연결시켜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 관리 전략
    ※브랜드 계층구조: 개별 브랜드(GV70) < 패밀리브랜드(제너시스) < 기업브랜드(현대모비스)
 

제21회 경매사 기출문제

72. 농수산물의 산지 브랜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규모화·조직화가 실현될수록 브랜드 효과가 크다.

ㄴ. 경쟁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하여 도입한다.
ㄷ. 품질과 물량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정답 ④번
내용

제20회 경매사 기출문제

70. 농수산물 브랜드의 기능에 해당되는 것은?

① 가격조절

② 품질보증

③ 취급편의

④ 제품보호

정답 ②번
내용
  • 전통적 기능: 출처표시기능, 품질표시기능 또는 품질보증기능, 광고선전기능
  • 새로운 기능: 마케팅 도구로서의 기능(고객 흡인력으로 상품구매 유인 등), 재산적 가치 기능

제19회 경매사 기출문제

72. 브랜드이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출처표시기능

② 광고기능

③ 재산보호기능

④ 상품의 파손방지기능

 

정답 ④번
내용
  • 브랜드는 자기 상품, 서비스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 용어, 기호, 상징, 디자인이나 이의 결합
  • 브랜드 기능은 출처표시기능, 품질표시기능 또는 품질보증기능, 광고선전기능의 전통적인 기능이 있고, 새로운 기능으로 마케팅 도구로서의 기능, 재산적 가치 기능이 있음

제18회 경매사 기출문제

68. 브랜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쟁상품과 차별화할 수 있다.

② 상품구입을 위한 탐색비용이 증가한다.

③ 로고, 디자인 등은 브랜드 마크에 해당된다.

④ 등록 브랜드는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정답 ②번
내용
  • 브랜드는 자기 상품, 서비스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 용어, 기호, 상징, 디자인이나 이의 결합
  • 브랜드 기능은 출처표시기능, 품질표시기능 또는 품질보증기능, 광고선전기능의 전통적인 기능이 있고, 새로운 기능으로 마케팅 도구로서의 기능, 재산적 가치 기능이 있음
 

제15회 경매사 기출문제

16. 주문자 브랜드 전략의 단점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시장 진입 시 추가적인 부담 완화
ㄴ. 핵심 기술 전수의 한계
ㄷ. 자사 브랜드보다 판매 위험성 완화
ㄹ. 마케팅 경험 축적의 한계
ㅁ. 하청업체화 우려

① ㄱ, ㅁ           ② ㄴ, ㄷ           ③ ㄴ, ㄹ, ㅁ           ④ ㄱ, ㄴ, ㄷ, ㄹ

정답 ③번
내용
        [OEM 생산]
  • 주문자 위탁생산 또는 주문자 상품 부착생산으로 일컫으며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는 주문업체에서 생산기술을 가진 제조업체에 주문자가 요구하는 상품을 제조하도록 위탁하여 완성된 상품을 주문자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방식
  • 주문자 입장에서는 생산설비와 전문 지식이 없어도 상품을 생산하며 원가절감 가능
 
 

 
제13회 경매사 기출문제
 

16. 상표(브랜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상표를 상표마크(brand mark)라 한다.

② 특허청의 상표등록은 상표명만 가능하다.

③ 성공적인 상표(브랜드)는 소비자의 재구매 빈도를 높인다.

④ 상표(브랜드)는 원산지표시 기능을 포함해야 한다.

 

정답 ③번
내용
  • 브랜드는 자기 상품, 서비스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 용어, 기호, 상징, 디자인이나 이의 결합
  • 브랜드 기능은 출처표시기능, 품질표시기능 또는 품질보증기능, 광고선전기능의 전통적인 기능이 있고, 새로운 기능으로 마케팅 도구로서의 기능, 재산적 가치 기능이 있음

지금까지 "마케팅"공부 아홉번째 시간으로 "브랜드"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개념과 기능에 대해서 이해하면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