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회 경매사 기출문제 풀이

[제21회 경매사 기출문제 #농수산물유통론-마케팅⑧] 밀어? 잘아당겨? 고객와의 밀당이 바로 촉진전략!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경매사시험을 가장 쉽게 통과하도록 도와드리는 "가락시장이박사" 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braYRT

 

[엔터식스]언더아머 언더아머 차지드 어서트10 운동화 러닝화 신발_33026175_101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오늘은 농수산물유통론 과목 중에서 가장 출제빈도와 문항수를 보이는 "마케팅"에 대한 여덟번째 시간으로 4P전략 중 promotion에 해당되는 "촉진전략"에 대해서 이론공부와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믹스에서 4P전략 中 "Promotion"


촉진의 개념


촉진 구성요소의 장·단점


판매촉진의 장·단점


촉진전략 유형(대상자 기준)


촉진(Promotion)과 관련된 역대 [경매사 기출문제 풀이]
제21회 경매사 기출문제

 

74. 촉진의 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제품에 대한 정보제공

② 제품에 대한 기억상기

③ 제품의 단기적 판매량 감소

④ 구매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설득

정답 ③번
내용
         [촉진]
  • 소비자가 상품을 사고싶은 마음이 들도록 만들어서 실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
  • 신문, TV광고, 입소문 마케팅 등
  • 판촉 효과: 단기적 매출 증대, 경쟁업체 쉬운 모방, 소비자 충동구매 유발

제19회 경매사 기출문제

 

75. 중간상을 대상으로 판매촉진 활동을 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판매를 유도하는 전략은?

① 푸시(push) 전략

② STP 전략

③ 풀(pull) 전략

④ 크리에이티브(creative)

정답 ①번
내용
          [푸시전략]

  • '밀어내기' 판촉전략으로 중간상을 대상으로 판매촉진활동을 하여 그들이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판매하도록 유도하는 전략
           [풀 전략]
  •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촉진전략

제18회 경매사 기출문제

 

69. 경품 또는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농수산물의 판매촉진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도움이 된다.

② 장기간에 걸쳐 매출이 증가한다.

③ 신상품에 대한 정보제공에 유용한 수단이다.

④ PR보다 비용이 저렴하다.

정답 ③번
내용
          [경품 또는 할인쿠폰]
  • 장점은 단기간 매출 증대와 신상품에 대한 빠른 정보제공 가능
  • 단점은 저가 이미지를 줄수 있으며, 비용이 많이 지출

제17회 경매사 기출문제

 

70. 마케팅전략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촉진관리 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판매원이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하여 직접 배달하거나 거리에서 판매한다.

① 광고          ② 홍보(PR)          ③ 인적판매          ④ 리베이트

정답 ③번
내용
          [촉진관리 요소]
  • 인적판매: 방문판매 & 점포 내 판매
  • 광고: 미디어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 제품정보제공, 브랜드 선호도 향상
  • 홍보(PR): 홍보, 출판물, 이벤트, 연설, 사회봉사활동 등 매체비용 지불 없이 활동
  • 리베이트: 소비자 판매촉진 수단으로 일정 기간 동안 어떤 상품 구입한 사람에게 구입가격의 일부를 금품으로 보상하는 것

제16회 경매사 기출문제

 

57. 판매촉진 활동의 효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단기적으로 매출 증대를 가져올 수 있다.
ㄴ. 반복적 사용은 상품의 이미지를 제고한다.
ㄷ. 가격할인은 촉진활동에 해당되지 않는다.
ㄹ. 경쟁업체의 의해 쉽게 모방될 수 있다.
ㅁ. 소비자들의 층동구매를 유발시킨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ㄹ, ㅁ           ③ ㄴ, ㄷ, ㅁ           ④ ㄷ, ㄹ, ㅁ

정답 ②번
내용
          [촉진]

  • 소비자가 상품을 사고싶은 마음이 들도록 만들어서 실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
  • 신문, TV광고, 입소문 마케팅 등
  • 판촉 효과: 단기적 매출 증대, 경쟁업체 쉬운 모방, 소비자 충동구매 유발

제14회 경매사 기출문제

 

24. 중간상을 대상으로 판매촉진활동을 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판매를 유도하는 전략은?

① 풀(pull) 전략

② 푸시(push) 전략

③ 마케팅믹스 전략

④ 애드믹스 전략

정답 ②번
내용
         [푸시전략]

  • '밀어내기' 판촉전략으로 중간상을 대상으로 판매촉진활동을 하여 그들이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판매하도록 유도하는 전략
         [풀 전략]
  •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촉진전략

제12회 경매사 기출문제

 

14. 소비자가 상품구매 후 우편으로 제조업체에 증빙서류를 보낼 경우 할인율만큼의 금액을 환급해주는 판매촉진유형은??

① 쿠폰제공

② 리베이트제공

③ 프리미엄제공

④ 사은품제공

정답 ②번
내용
         [촉진관리 요소]
  • 인적판매: 방문판매 & 점포 내 판매
  • 광고: 미디어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 제품정보제공, 브랜드 선호도 향상
  • 홍보(PR): 홍보, 출판물, 이벤트, 연설, 사회봉사활동 등 매체비용 지불 없이 활동
  • 리베이트: 소비자 판매촉진 수단으로 일정 기간 동안 어떤 상품 구입한 사람에게 구입가격의 일부를 금품으로 보상하는 것

지금까지 "마케팅" 공부 여덟번째 시간으로 4P전략 중 Promotion(촉진)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촉진전략의 개념, 유형, 등에서 공부했습니다.

전체적인 개념에서 촉진전략의 위치를 생각하면서 큰 그림을 보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