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회 경매사 기출문제 풀이

[제21회 경매사 기출문제 #농수산물유통론-마케팅⑦] 가격으로도 제품 판매를 늘릴 수 있다?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경매사시험을 가장 쉽게 합격하게끔 도와드리는 "가락시장이박사" 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bqXdMt

 

[언더아머 본사]남성 UA 차지드 어서트 9 러닝화 3024590-001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오늘은 농산물유통론 과목 中 가장 많은 출제문항수와 빈도를 보이고 있는 "마케팅"에 대한 일곱번째 시간으로 4P전략 中 Price에 해당되는 "가격전략유형"에 대해서 이론공부와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믹스에서 4P전략 中 "Price"


가격의 개념과 결정요소
가격의 개념


가격의 결정요소


가격 결정방식 방법

 

원가, 경쟁, 수요 중심 가격결정 외의 마케팅 전략적 방식(심리적 가격, 고가 전략, 저가 전략 등)이 있습니다.

① 원가 중심 가격결정


② 경쟁자 중심 가격결정


③ 수요 중심 가격결정


마케팅 가격전략 대표적 유형
심리적 가격전략


고가 전략


저가 전략


경매사 기출문제 풀이
제21회 경매사 기출문제

 

73. 마케팅믹스 4P의 가격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장의 경쟁이 치열할수록 업체별 독자적 가격을 결정하기 어렵다.

② 경쟁업체의 즉각적인 모방이 가능하다.

③ 혁신적 소비층에게는 초기저가전략을 사용한다.

④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가격이 품질과 관련있다고 생각한다.

정답 ③번
내용
□ 혁신적 소비층에게는 고가전략을 사용 
  - 주로 구매하는 제품이 경쟁자 없거나, 소수여서 가격 책정과 상관없이 가격 높게 설정


제19회 경매사 기출문제

 

73. 심리적 가격전략 중 '비싼 것일수록 좋은 것'이라는 소비자의 기대심리를 이용하여 상품의 가격을 일부러 높게 책정하는 가격 전략은?

 

① 관습 가격

② 명성 가격

③ 단수 가격

④ 유인 가격

정답 ②번
내용
  • 명성가격: 고급 이미지 유지 위해 높은 가격을 구사하는 전략
  • 단수가격: 경제성 이미지를 주어 구매를 자급하는 전략으로 990원 등 '9자 전략'
  • 관습가격: 관습적인 가격을 계속 유지하는 전략

제18회 경매사 기출문제

 

67. A영어법인이 생산한 명치액젓 1병(30g)의 생산비와 시장구조가 다음과 같다. A영어법인의 원가중심 가격결정방식에 의한 판매가격은? (단, 주어진 정보만 고려함)

○ 원물 구매원가: 7,000원
○ 시장 평균시세: 10,000원
○ 인건비 및 생산관리비: 1,500원
○ 소비자 지각가치: 9,500원
○ 희망이윤: 2,000원

① 8,500원          ② 10,500원         ③ 11,500원        ④ 12,000원

정답 ②번
내용
          [원가중심 가격결정]
  • 상품 생산 원가에 이익 가산해 가격결정
  • 원물 구매원가(7,000원) + 인건비 및 생산관리비(1,500원) + 희망이윤(2,000원) = 10,500원

제17회 경매사 기출문제

 

69. 심리적 가격전략 중 원가 인상으로 가격 인상 요인이 발생하는 경우, 가격을 올리기 보다는 내용물을 줄여서 기존 가격을 유지하는 전략에 해당하는 것은?

 

① 단수가격

② 개수가격

③ 명성가격

④ 관습가격

정답 ④번
내용
  • 관습가격: 관습적인 가격을 계속 유지하는 전략
  • 명성가격: 고급 이미지 유지 위해 높은 가격을 구사하는 전략
  • 단수가격: 경제성 이미지를 주어 구매를 자급하는 전략으로 990원 등 '9자 전략

제15회 경매사 기출문제

 

1. 제조업체가 신상품을 출시할 때 초기고가전략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는?

 

① 가격이 높으면 품질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있을 경우

② 소량생산을 해도 대량생산 때보다 생산단가가 크게 오르지 않을 경우

③ 저렴한 가격으로 신상품을 공급하여 경쟁사의 시장진입을 억제하려고 할 경우

④ 초기에 많은 이윤을 확보하려고 할 경우

정답 ③번
내용      
        [고가전략]
  • 신상품 도입시 제조원가와 상관없이 가격을 높게 설정
  • 장점: 단기에 큰 이익(빠른 시간 내 상품개발/판매 비용 회수)
  • 단점: 높은 가격으로 매출액 감소, 저가 경쟁상품 진입시 시장점유율 위축

제14회 경매사 기출문제

 

16. 가격관리 중 심리적 가격전략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단수가격           ㄴ. 관습가격            ㄷ. 명성가격          ㄹ. 계절가격            ㅁ. 판매가격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ㅁ

정답 ①번
내용
          [심리적 가격전략]
  • 단수가격: 경제성 이미지 제공으로 구매자극 위한 단수 가격 구사 전략(990원 등)
  • 관습가격: 장기간 관습가격 고수
  • 명성가격: 고급 이미지 유지 위해 높은 가격 구사 전략

지금까지 "마케팅" 공부 일곱번째 시간으로 4P전략 中 Price (가격)에 해당되는 개념인 "가격전략유형"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원가, 경쟁, 수요 중심 가격결정 외의 마케팅 전략적 방식(심리적 가격, 고가 전략, 저가 전략 등)이 있으며, 문제는 대부분 마케팅 전략적 방식의 가격결정에서 시험이 나옵니다.

전체적인 개념으로 4P전략을 이해하고, 각 부문별 중요 내용 위주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