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시장 유통정보

채소2동이 준공(시설현대화2단계)되면, 가락시장 "배송장"에서 경매하던 품목이 이동해야 된다는데, 도매시장법인별 어떤 품목을 경매하고 있나요?

경매사따~거 2024. 4. 30. 21:54
728x90
반응형
SMALL


     개장 당시(1985년) 가락시장 모습과 농산물 물류동선

1985년 6월 19일에 개장한 가락시장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양재대로 932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업비: 800억원(국고 347억원, 시비 208억원, 차관 245억원)

개장 당시 일평균 약 4,700톤 규모로 설계되었습니다.

올림픽훼미리 아파트쪽에서 농산물을 실은 차량이 들어와서, 경매장(現 청과동)에서 경매를 마친 이후, 시영아파트(現 헬리오시티)쪽으로 운송한다는 물류동선을 계획했습니다.

그래서, 경매동(現 청과동)을 기준으로 농산물이 들어오는 쪽을 "반입장"이라고 부르고, 경매 이후 배송이 시작되는 쪽을 "배송장"이라고 부릅니다.


     현재(2024년) 가락시장 반입장과 배송장 운영현황

 

하지만, 가락시장 일평균 농수산물 반입량이 당초 계획했던 약 4,700톤을 훨씬 상회하는 물량이 반입되면서 당초 물류동선(반입장 → 경매장 → 배송장)과는 달리, 모든 구역에서 경매장으로 활용하는 쪽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반입장

현재, 반입장은 채소 경매장과 채소 중도매인 점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올림픽훼미리아파트쪽에서 진입하는 반입장은 채소점포와 채소경매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청과동

청과동은 현재, 과일 경매장과 과일 중도매인 점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배송장

배송장은 현재, 채소품목 중에서 차상경매 품목과 대아청과 경매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010년도 중반이후 차상경매 품목을 파렛트 출하로 변경하면서 배송장에서 취급하는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헬리오시티쪽으로 빠져나가는 배송장은 대아청과를 비롯한 각 도매시장법인에서 다양한 품목이 경매되고 있습니다.


     도매시장법인별 배송장에서 경매하는 품목은?

 

 

※ 동절기에는 절임배추도 최근들어 많이 거래하고 있습니다.

기존 경매장으로 이용했던 "깻잎"은 신규 경매장 신설로 반입장쪽으로 이동했습니다.


 

※ 기존 차상경매 품목을 탈피하여 가장 활발하게 배송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양채류 경매도 배송장에서 했으나, 현재는 이전하였습니다.


   

※ 대아청과에서 취급하는 8개 품목 중에서 풋옥수수대파, 마늘, 풋옥수수의 경우에는 남문 입구쪽에 마련된 경매장에서 경매를 하고 있습니다.

[ 남문 입구쪽에 마련된 대아청과 경매장 ]


     가락시장 시설현대화 2차사업 완료을 앞두고, 배송장 경매장이 이동해야 합니다!

 

가락시장 시설현대화 1단계 사업 (완료)


가락시장 시설현대화사업 2단계 (2024년 하번기 완료)

 

2024년 가을쯤 완료되는 가락시장 시설현대화 2단계은 기존 배송장에서 경매하던 품목 대부분을 이동해야 합니다.

팰릿 출하 가능 11개 품목으로 대부분 배송장에서 경매하는 품목입니다.


지금까지 가락시장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반입장과 배송장의 유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각 도매시장법인별 배송장에서 경매하는 품목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가락시장 시설현대화 2단계 사업 완료시기에 가까워지면서 품목 이동해야 하는 이유도 알게되었습니다.

 

경매품목의 이동, 특수품목중도매인의 점포 확보 등 다양한 이슈와 새로운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미리 예측하고, 준비해야만 이 시기에 생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