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락시장 및 농산물 시장 정보

[가락시장 소식] 5월 1일부터 미나리 경매시작 시간이 1시간 앞당겨 집니다!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농산물 유통정보와 가락시장 경매정보를 알려드리는 가락시장이박사 입니다.

오늘은 본격적인 산지교체시기를 맞이하여, 지역별 출하되는 농산물 출하비중이 활발하게 변화되고 있는데요, 여기에 맞춰서 경매시작시간이 변경되는 품목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미나리 경매시작시간 변경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품목별 경매시작시간은 가락시장 "업무규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가락시장은 국내 최대 농산물 도매시장으로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농산물이 반입되며, 경매를 합니다.

가락시장을 관리하는 서울농수산식품공사에서는 효율적인 농산물 유통과 경매를 위해서 [업무규정]으로 각 품목별 경매시작 시간을 정해 놓았습니다.

과일이 경우 새벽 2시부터 시작하는 품목과 아침 8시에 시작하는 품목으로 간단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반면, 채소의 경우 품목별 다양한 시간대에 경매를 시작하는데요, 품목별 굉장히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채소의 경우 전국 각 지역에서 연중 출하되기 때문에 출하지역별 상황에 맞춰서 경매시작 시간대가 출하주와 유통인들의 협의를 통해서 결정한 경매시작 시간을 정해놓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산지교체시기가 뚜렷한 일부 품목의 경우 동절기와 하절기를 구분하여 경매시작 시간을 변경하는 품목이 있는데, 대표적인 품목이 미나리 입니다.


현재 반입되는 미나리 출하형태는?

현재 가락시장에 반입되는 미나리 형태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미나리
돌미나리
불미나리

현재 가락시장에서는 다양한 지역에서 크게 미나리(단), 돌미나리, 불미나리가 각 포장 형태인 보따리, 박스, 비닐봉지로 출하되고 있습니다.


왜? 미나리 경매시작 시간이 5월 1일부터 경매시간이 변경될까?

미나리 경매시작 시간은 5월 1일부터는 하절기가 시작된다고 하여 경매시간은 기존 22시 30분에서 21시 30분으로 1시간 앞당겨집니다.

반면, 동절기를 11월 1일로 산정하여 다시 22시 30분으로 1시간 늦추게 됩니다.

그럼 왜, 미나리 경매시작 시간을 변경해야 될까요?

2022년 기준으로 각 시(군)별 출하비중을 살펴보면 크게 하절기와 동절기로 확실하게 구분되어집니다.
하절기는 경기도와 인천광역시에서 출하되며, 동절기는 전라도와 부산광역시로 나눠집니다.

2021년 기준으로 각 월별 출하 시(군)별로 살펴보면, 4월에서 5월에서 동절기 출하지역에서 하절기 출하지역으로 극명하게 출하비중이 바뀌었습니다.
반면, 10월에서 11월에는 반대로 하절기 출하지역에서 동절기 출하지역으로 변경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반입물량과 금액을 기준으로 봤을 때, 항상 4월에서 5월, 10월과 11월 반입량을 보았을 때, 큰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4월의 경우 산지교체시기로 물량이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동절기 물량이 종결되고, 하절기 출하지역으로 자연스럽게 교체되면서 물량이 다시 감소되었습니다.
반면, 10월의 경우 하절기 출하물량이 감소되며, 동절기 출하가 시작되다가 11월부터 동절기 출하지역으로 전면 교체되게 됩니다.

미나리 경매시작 시간이 동절기와 하절기로 구분되어 변경되는 이유는 미나리 출하지역이 크게 변경되면서 주산지가 대부분 전라도(남도,북도)와 부산광역시가 대부분인 동절기 출하지역에서 가락시장까지 출하하려면 운송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원활한 경매를 진행하기 위해서 미나리 경매시작 시간을 22시 30분으로 늦췄습니다.

반면, 대부분 가락시장과 거리가 가까운 경기도와 인천광역시가 대부분 출하지역인 하절기 미나리 산지의 경우 경매시작시간을 앞당겨 21시 30분으로 당겨도 충분히 경매시작 전 도착하여 경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경매시작 시간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출하주와 도매시장내 유통인의 합의를 통해서 이뤄진 결과 입니다.


미나리 경매시작 시간 변경에도 큰 혼란 없이 정착되었습니다!

5월 1일자부터 미나리 경매시작 시간이 22시 30분에서 21시 30분으로 1시간 앞당겨졌습니다.

이제는 업무규정으로 정해져 있어 큰 혼란없이 미나리 경매가 이뤄졌습니다.

(과거 썰을 풀면, 예전에는 봄철에 각 경매사의 사인을 받아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 의견을 제시하여 별도의 공문으로 경매시간 변경을 하여, 4월과 10월말경에 항상 민원을 내야만 했었는데, 몇 년전부터 경매시작 시간 변경 시기가 고정되면서 안정화되었습니다)

행사가 많은 5월을 맞이하여 미나리도 주문량 늘고 있습니다.

반면, 동절기 출하지역 물량이 마무리되면서 반입량도 감소되면서 시세 반등하고 있습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는 중앙청과 미나리 영업부가 되겠습니다.

가격추이(4kg 박스미나리) 가격 / 미나리 전체 반입량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