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회 경매사시험(2025년) 준비 및 기출문제풀이

제발 과락(40점)만 면하자 "청과부류-상품성평가" [경매사 합격전략]

경매사따~거 2024. 9. 20. 21:00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경매사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가락시장이박사" 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bSPNlI

 

2024 농산물품질관리사 1차 한권으로 끝내기 - 경찰공무원 | 쿠팡

쿠팡에서 5.0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7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번에는 경매사 1차(필기)시험 중에서 상품성 평가[청과부류] 공부방법과 득점전략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경매사 1차시험은 필기시험으로 3과목을 보게됩니다.

첫번째 과목은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및 그 하위법령이라고 하는데, 줄여서 "농안법" 입니다.

두번째 과목은 부류별 상품성 평가입니다. 

2025년 제23회에서는 청과부류와 수산부류만 시험을 보기 때문에 청과부류와 수산부류 상품성 평가 과목을 보게됩니다.

마지막 과목은 농수산물유통론 입니다.

 

시험은 시험장소에 오전 9시전까지 도착하여야 하며, 오전 9시부터 30분간 신분증 확인 및 시험 안내에 대한 내용을 듣습니다.

이후 9시 30분부터 오전 10시 50분까지 80분동안 필기시험을 보게됩니다.

문제 유형은 4지 선다형 객관식 문제이며, 각 과목당 25문제씩 총 75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1차(필기)시험을 통과하려면 몇 개를 맞혀야 할까요?

합격기준은 3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입니다.

문제수로 살펴보면 각 과목당 15문제 이상 맞춰야 통과할 수 있습니다.

단, 1과목이라도 과락(10문제 미만 - 40점)이 나오면 나머지 2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더라도 불합격이기에 과목별 점수 획득전략이 필요합니다.


3과목 중 점수 얻기가 가장 어렵다고 느껴지는 과목이 바로 "청과부류 상품성평가" 입니다.

시험범위가 굉장히 넓고, 외울것이 많습니다.

과거에는 정말 디테일하게 출제되어 시험준비를 많이 했어도 틀릴 수 밖에 없는 문제도 많았지만, 현재는 그런 문제는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10문제도 못 맞추는 과락을 받을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다른 과목에서 고득점으로 하고, 상품성평가 과목에서는 과락만 넘자는 것을 목표로 공부하시면 정신건강을 좋게 하면서 오히려 의외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 청과부류 상품성평가 과목에서 과락을 면할 수 있을까요?

가락시장이박사가 제안하는 3가지 방법만 열심히 따라한다면 과락이 아니라 합격점수(15문제)를 넘어 고득점까지 바라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시험과목을 생각해 보십시오.

상품성 평가입니다.

이것을 하려면 정확한 농산물에 대한 표준규격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농산물 표준규격에 대한 규정을 확실하게 숙지해야 합니다.

농안법 제2조처럼 농산물 표준규격 제2조 정의에 대해서도 달달 외워야 합니다.

(하지만, 상품성평가에서는 외웠다고 만사형통이 아니라, 그 안에 내용을 세심하게 파고들어야 합니다)


특히, 상품성 평가의 백미인 농산물 표준규격을 달달 외워야 합니다.

외울 것이 크게 과실류, 채소류, 서류, 버섯류가 있으며, 그 안에 사과, 배, 오이, 감자, 느타리버섯 등 다양한 품목의 표준규격을 알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과실류인 사과의 표준규격을 살펴보면 낱개의 고르기, 색택, 신선도, 중결점과, 경결점과 항목에 따른 특, 상, 보통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안에 내용도 알아야 합니다.


채소류의 대표적인 품목은 오이인데, 사과와 마찬가지로 항목별 특, 상, 보통 내용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 많은 품목을 다 외워야 한다면 굉장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풀면서 자주 언급되는 품목 위주로 10개~15개 품목만 달달 외우는 집중과 선택을 해야할 것입니다.


청과부류 상품성평가 과락 받지 않기 마지막 공부법은 "수확 후 관리"에 나오는 개념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최근 출제경향에서 수확 후 관리에 나오는 개념문제가 최소 3~8문제까지 나오기 때문에 정말 중요합니다.


나오는 개념 중에서 사과의 성숙도 판정기준(요도드반응), 호흡상승과 비상승, 에틸렌, 품질구성요소, 예냉, 예건, 큐어링 등이 자주 출제되고 있습니다.


또한, MA포장과 CA저장은 안나올 수가 없으며, 수확 후 장해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콜드체인시스템과 최근 떠오르는 개념인 신선 편의농산물의 상품화 공정도 최근에 출제되었습니다.


자~ 그럼 상품성평가(청과부류)를 어떤 것을 가지고 공부해야 할까요?


농안법에서는 법조문이 중요하듯이, 상품성평가에서는 농산물표준규격을 출력해서 공부해야 합니다.


국립품질관리원에서 가서 메뉴 중에서 농산물 표준규격 - 관련법령 - 농산물표준규격으로 가셔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이때, 조문 뿐만 아니라, 별표와 별첨에 있는 내용을 전부 출력해야 합니다.


항목별 품위계측 및 감정방법 등에서 시험이 많이 출제되는데, 이는 별표에 있는 내용입니다.


여기에는 별첨에 있는 것을 출력하면 각 품목별 농산물 표준규격을 알 수 있습니다.


자격증 공부할 때 가장 확실한 공부 자료는 바로 이전 기출문제 입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출제유형도 알고, 출제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기에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험공부인 것 같습니다.

역대 경매사시험 기출문제는 큐넷에서 경매사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자료실로 가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기출문제내려받기로 가시면 제12회 부터 올해 시험본 22회까지 각 부류별 경매사기출문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품성평가에서 기출문제가 중요한 것은 출제되는 문제 중에서 언급되는 품목 파악을 하고, 선택과 집중 할 품목을 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초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험교재는 바로 시대고시에 나온 경매사책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이 충실하며, 기출문제 등도 풀 수 있습니다.

부류별 상품성평가 뿐만 아니라, 농안법과 농수산물유통론에 대한 공부라 병행할 수 있어 좋습니다.


만약, 경매사책으로 부족하다면, 좀더 세심한 부분을 잘 정리해 놓은 농산물품질관리사 책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책도 비싸지만, 경매사자격증 취득하고, 이어서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락시장이박사가 내놓는 자료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티스토리에 시험공부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올려놓겠습니다.

(각 매체별 접근성에 제한은 있음)

경매사 공부 뿐만 아니라, 농산물 유통정보와 시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있으니, 많이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경매사 합격전략 중 청과부류 상품성평가 목표설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과락(40점 미만) 면하기!

앞에서 설명한 공부방법과 교재를 잘 준비해서, 과락 걱정을 넘고, 고득점으로 가는 방향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