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매사시험 공고

2023년 기준 농수축산물 경매는 모두 몇 명일까요?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농산물 유통정보와 경매사 채용 및 자격증 취득사항을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는 가락시장이박사 입니다.

 

오늘은 얼마전 발표한 제21회 경매사 시험 합격자 발표를 기준으로 "1회~21회까지의 경매사자격증 취득한 사람은 모두 몇 명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

경매사가 되기 위해서는 경매사자격증을 먼저 따야 할까요? 

아니면, 경매를 주관하는 도매시장(도매시장법인, 농협공판장 등)에 취직하는 것이 먼저 일까요?

"콜롬버스 달걀"처럼 정답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과거에는 경매사시험이라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았기에, 도매시장 종사하는 사람 사이에서 알음알음 시험정보를 사전에 알게되어 시험을 치루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즉, 도매시장법인(공판장 포함)에 취업하여 일하다가, 경매사시험이 있으면 응시하여 경매사자격증을 취득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경매사자격증도 하나의 자격증으로 인식하여 구지 도매시장에 근무하지 않더라도 미리 취득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런 경향을 뒷받침하듯이, 도매시장법인(공판장 포함)에 신입사원으로 취업하는 직원 대부분 경매사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입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각 도매시장법인에서도 경매사자격증 취득사항을 우대하고 있음)

 

경매사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해서 경매사가 되는 것이 아니지만, 최소 기본을 갖춘 상태에서 도매시장 근무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현재까지 경매사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모두 5,960명

2023년 제21회 경매사자격시험을 기준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총 5,960명 입니다.

경매사시험은 부류별로 총 6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청과부류는 4,389명, 수산부류는 1,050명, 축산부류는 284명, 화훼부류는 201명, 약용부류는 17명, 양곡부류는 19명으로 총 5,960명의 경매사자격증 취득자가 있습니다.

(가락시장이박사 처럼 6개 부류 경매사자격증을 전부 취득한 사람이 있기 때문에 꼭 5,960명은 아닙니다)

 

가장 많은 경매사자격증 보유 부류 비중은 청과부류로 무려 73.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수산부류(17.6%), 축산부류(4.8%), 화훼부류(3.4%), 양곡과 약용부류(0.3%) 순입니다.

자격증 비중이 높은 부류는 그 만큼 수요가 있다는 뜻이고, 과거에는 일괄적으로 2년 마다 경매사시험을 시행했지만, 최근에는 응시자가 많은 청과부류와 수산부류는 매년 시행하고, 상대적으로 응시자가 적은 축산부류, 화훼부류, 양곡부류, 약용부류는 2년마다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21회 경매사시험은 청과부류와 수산부류만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212명의 경매사자격증 취득자가 있었습니다.

청과와 수산부류 이외 부류의 응시자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연도별 취득자수 변화는 크지 않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부류별 합격자 취득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과부류 경매사자격증 취득자는 총 4,389명

과실류, 채소류, 산나물류, 목과류, 버섯류, 서류, 인삼류 중 수삼, 유지작물류, 두류 및 잡곡 중 신선한 것을 경매하는 부류 


수산부류 경매사자격증 취득자는 1,050명

생선어류, 건어류, 염건어류, 염장어류, 조개류, 갑각류, 해조류 및 젓갈류를 경매하는 부류


축산부류 경매사자격증 취득자는 284명

조수육류, 난류를 경매하는 부류


화훼부류 경매사자격증 취득자는 201명

절화, 절지, 절엽 및 분화를 경매하는 부류


약용부류 경매사자격증 취득자는 17명

한약재용 약용작물(야생물이나 그 밖에 재배에 의하지 아니한 것 포함)을 경매하는 부류
-다만, 약사법 제2조 제5호에 따른 한약은 같은 법에 따라 의약품판매업의 허가를 받은 것으로 한정


양곡부류 경매사자격증 취득자는 19명

미곡, 맥류, 두류, 조, 좁쌀, 수수, 수수쌀, 옥수수, 메밀, 참깨 및 땅콩을 경매하는 부류


항상 저는 이야기 합니다.

"경매사는 만들어 지는 것이다"

경매사자격증은 말 그대로 자격증이지, 실제로 경매사라는 직업으로 활용되는 경우는 20%에도 되지 않습니다.

최근들어 도매시장의 근무여건(야간근무, 잦은 출장, 경매사 역할 확대 등) 열악으로 인해 도매시장 취업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아 직원 모집에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장롱운전면허증"처럼 경매사자격증 보유에만 집착하지 마시고, 경매사로서의 뜻을 펼쳐보기를 추천 드립니다.

반응형
LIST